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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B 6기

[코드스테이츠 PMB6기] 3-2 나만의 OKR과 맘에 드는 기업에 가장 필요한 KPI와 OKR 선정해보기

by nvor 2021. 5. 19.

Essay

1. 개인 OKRs*(Objective&KeyResults) 만들어보기 

성과지표 중 하나인 OKRs

  1. (Objective) 나를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목표 설정: 마음건강 지키기, 영어회화실력 상승
  2. (Key Results) 핵심 결과 지표 정하기
    1. 1주~2주차별 '마음건강-NPS' 실행 및 결과값 >4, 지속 상승
      1. '마음건강-NPS' 문항 개발
        1. 지난 일주일간 기분의 상승/하강 폭이 manageable했나요? (0~10) 
        2. 지난 일주일간 ~를 경험했나요? (0~10)
        3. +@ 맞춤형 문항
  3. (Initiatives) 단기 주요 활동 리스트 만들기 (실제 스스로를 개발할 수 있고, 실천 가능한 주요 활동 리스트)
    1. 하루 1회 5분(이상) 산책
    2. 하루 1회 5분(이상) 전자기기 OFF
    3. 주 3회 이상 5분(이상) 마보/KLAR 명상
  4. (Tracking) 핵심지표 결과 추적하기
    1. 1~2주마다 실행여부와 변화 체크

 

(참고) 잘못된 OKRs의 예시


2. (필수) 여러가지 KPI의 종류를 알아보고 하나의 기업을 정해 그 기업에 맞는 KPI와 OKRs 설정하기

    1. KPI(Key Performance Indicator/핵심 성장 지표)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지표가 활용됩니다. 어떠한 지표가 활용되는지 고민해보고 스스로 '지표 Dictionary'로 정리합니다.
    2. ROI: Revenue On Investment 투자수익률

출처: https://www.affde.com/ko/digital-marketing-roi-1.html

  1. NPS: Net Promoter Score 순추천 고객지수
    • 0~10점 수치 지표로 고객의 실제 만족도/추천의사를 측정
      • 0~6점: 비추천
      • 7~8점: 중립
      • 9~10점: 추천
    • 계산식
      • (9~10점 평가자 수의 비중(%)) - (0~6점 평가자 수의 비중(%)) = NPS 순추천 고객 지수   

출처 https://blog.performars.com/마케팅kpi

  • CL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 (CLV≒LTV LifeTime Value)
    • 고객이 우리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전체 기간동안 발생시키는 순이익 예측치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고객관계관리) 마케팅의 기본 영역
    • 장기적 고객 관계를 만들기 위한 전략 개념
    • 계산식
      출처: https://groobee.net/2020/04/21/customer-lifetime-value/
      • 분자 (M-c)
        • M : 고객 1인당 평균 매출 (보통 1년 단위 = 객단가)
        • c : 고객 1인당 평균 비용 (보통 1년 단위)
      • 분모 (1-r+i)
        • r : 고객유지율(Retention Rate, 어떤 고객이 다음 해에도 여전히 남아있을 확률)
        • i : 이자율 또는 할인율
      • AC : 고객 획득 비용(Acquisition Cost, 고객이 첫 방문 또는 첫 구매를 하게 하는데 드는 비용)
      • 따라서, 고객 유지 비율(r)이 높거나 고객 획득 비용(AC)을 낮추면 이익 증가
    • CRR: (Customer Retention Rate/고객보유율/재방문율)
      • 얼마나 많은 고객이 재구매/반복구매를 위해서 또 올 것인가? 고객들이 당신의 브랜드, 기업, 서비스 얼마나 충성적인가?
    • Conversion Rate: 전환률
      • 고객문의, 영업콜, 웹페이지 방문을 얼마나 잘 구매고객으로 전환시키고 있는가?
    • Relative Market Share: 상대적 점유율 
      • 동일시장내 당신의 경쟁사와 비교했을때, 전체 파이중에서 당신의 조각이 얼마나 큰가?

 

  1. 비전에 공감하는 기업 1곳을 정한 후, 해당 기업의 핵심 성장 지표는 무엇인지 작성합니다.

  • 선정기업: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영화영상 제작 크루/프로젝트 지원 플랫폼 Crius크리어스
  • 크리어스는 현재 업력 5년차 이내로, 니치 고객층을 타깃으로 안정적 BM을 여러가지 시도해 보고 있는 초기 단계의 회사이며 영상 제작을 하고자 하는 비기너들을 위한 플랫폼이자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사로 나아가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선 단건 구매 고객을 붙잡아 장기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객생애가치의 증대를 추구할 것이며, 이를 판단할 수 있는 평가 지표는 CLT 및 Retention(고객잔존률)이다.
  1. 위 기업에서 PM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더 큰 성장을 위해 현재 추구하는 목표 외에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해야 한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아직 업계에서 크게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큰 성장을 위해서는 외부적 요소로는 크루 상품을 통한 결과물 콘텐츠의 흥행 혹은 바이럴, 내부적 요소로는 기구매 고객 위주의 생산적 커뮤니티 기능 강화 등이 필요하다.
  2. 앞으로 기업이 집중해야 할 성장 지표를 기준으로 OKRs를 작성합니다.
    1. Objective: 기구매 고객 중심 내부 커뮤니티 기능 강화
    2. Key Results: CLT & Retention Rate 30% 상승
    3. Initiatives
      1. 커뮤니티 독점 혜택 컨텐츠 연구
      2. 커뮤니티 이용자 NPS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