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MB 6기

[코드스테이츠 PMB 6기] 4-2 명상앱 '마보' A/B Test 설계해보기

by nvor 2021. 8. 4.

4-1주차 다른 과제 내용 중 a/b test를 제안한 부분들이 있어 가져왔다.

https://reareye.tistory.com/27

 

[코드스테이츠 PMB 6기] 4-1 명상앱 마보Mabo 유저저니, 구매 퍼널 뜯어보기

https://www.mabopractice.com/ 마보 - 명상, 수면, 불안, 우울, 스트레스 완화 앱 마보와 함께 마음챙김 명상으로 삶을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더 잘 쉬어 보는 연습을 해보세요. 마보 앱과 함께라면 명상

reareye.tistory.com

 

먼저 A/B Test란, As is VS To Be Test의 준말로, 현재 status quo와 다른 대안 alternative을 채택했을 시 어떤 결과치가 나오는지 테스트해보는 것이다.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는 가설이 필요하고 테스트 후에는 가설을 검증한 후 더 좋은 결과를 낸 방법을 채택하게 된다.

 

A/B Test 제안 1

마보는 신규 가입자가 앱을 충분히 둘러보고 나서 구매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짜인 퍼널로 보인다. 다만 회원가입 없이는 앱 내부를 둘러볼 수 없다는 점이 아쉽다. 가입 화면 로그인 버튼 하단에 '둘러볼게요' 버튼이 없어 아쉽다. 마보 입장에서는 아마도 일단 앱까지 다운받은 유저들을 회원으로 묶어두고 싶어서 이렇게 결정했겠지만 요즈음 출시되는 앱서비스들에는 보통 모두 회원가입 전 둘러보기를 허용하고 있다. 물론 소셜 로그인 기능을 붙여놨으니 로그인 과정자체가 간단해 이탈률이 적을 수도 있겠지만 둘러보기 버튼을 달아 A/B TEST를 한번 해보면 어떨까?

 

A/B Test 제안 2

7일 무료 이용이 끝난 이후(나는 아주 예전에 7일 무료 이용을 한지라 화면 캡쳐를 못했다) 콘텐츠에 접근하려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1개월 구매권과 12개월 구매권이 있고 하단으로 스크롤시 앱스토어 후기들을 배치함으로써 신뢰도를 더했다. 하지만 아무리 7일간 무료로 잘 썼더라도 12개월치를 한번에 결제하는 건 심리적 장벽이 크지 않을까? 묶음 할인이 아무리 있더라도 헬스장 1년권을 결제하고 1월만 나가고 안나간 경험이 축적되어있을 바쁜 현대인들은.. 12개월치를 선뜻 구매하지 않을 거라고 추측된다. 3개월권 정도로 묶고 할인율을 조금 더 낮춰서 1개월권과 12개월권 사이의 pricing을 하나 만들어두면 1개월보다는 할인율이 있는 3개월권을, 12개월보다는 덜부담스러운 기간과 가격의 3개월권을 선택해 많은 이들이 3개월권을 선택하지 않을까?